영화에서 보면 원고지에 소설을 작성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보면 예전에 작가들은 원고지에 직접 펜으로 문장을 구사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고, 원고지를 사는것도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한글 문서에서 직접 원고지를 출력해서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원고지 만들기
- 먼저 새파일을 생성합니다.
- 메뉴에 쪽 탭을 이동하면 [ 원고지 ] 클릭
- [원고지 대화상자] 원고지 선택
- 미리보고 후 열기
- 원고지 확인
한글 원고지 문서 생성
한글에서 기본적으로 설정이 가능한 원고지가 있는데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편집용지에 따라 글자수에 따라 원고지 종류가 달라 집니다. 400자, 1000자 등 으로 구분하여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용도에 맞춰 원고지를 작성하고 편집을 하면 됩니다. 의외로 사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필요한 경우가 간혹 있을 겁니다.
원고지를 생성하려면 먼저 상단 메뉴에서 쪽 메뉴로 이동을 합니다. 해당 화면으로 이동을 하면 [원고지] 메뉴가 나오는데 클릭을 진행합니다.
한글 원고지 상세 설정
해당 [원고지]를 클릭을 하면 원고지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해당 화면을 보면 왼쪽에는 원고지 목록이 있는데 200자, 400자, 1000자로 구분됩니다. 원고지는 B%, A4, A3 등으로 구분되고 색상별로도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미리보기]를 확인하고 열기를 누르면 됩니다.
[ 원고지 만들기] 1. [쪽]-[원고지] 실행 2. [원고지 대화상자]에서 [원고지 목록]-[200자 원고지(A4용지)-빨강] 선택 3. [미리보기] 사전에 원고지 확인-[열기] 버튼 클릭 4. 문서에 빨간색으리 원고지 생성 5. 원고지에 내용 입력 |
원고지 목록
- 200자 원고지 (B5 용지)- 빨강
- 200자 원고지 (B5 용지)- 검정
- 200자 원고지 (B5 용지)- 녹색
- 200자 원고지 (A4 용지)- 빨강
- 200자 원고지 (A4 용지)- 빨강
- 200자 원고지 (A4 용지)- 빨강
- 400자 원고지 1- 빨강
- 400자 원고지 1- 검정
- 400자 원고지 1- 녹색
- 400자 원고지 2- 빨강
- 400자 원고지 2- 검정
- 400자 원고지 2- 녹색
- 1000자 원고지(A3 용지)-빨강
- 1000자 원고지(A3 용지)-검정
- 1000자 원고지(A3 용지)-녹색
[ 한글 유용한 기능 모음 ] ▶ 한글 그림 겹치기 방법 ▶ 한글 각주 다는법 및 설정 ▶ 한글 글자 겹치기 방법 ▶ 한글 워터마크 삽입 및 지우기 ▶ 한글 쪽번호 오류 해결 및 수정 ▶ 한글 표에 자동의 숫자 채우기 ▶ 한글 수식 공식 입력 방법 |
원고지 목록을 선택하고 미리보기 후 열기로 진행하면 되짐나 여기서 기존에 문장을 [ 현재 문서에서 내용을 가져다 채움] 체크하면 원고지에 내용이 옮겨집니다. 원고지 대화창에 있는 기능이니 사용하면 좋을듯 합니다.
한글 원고지 글 작성
한글 원고지가 생성이 되면 원고지에 글을 직접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원고지만 출력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직접 글을 작성해도 되게 만들어 졌습니다. 글을 작성하다 보면 원고지에 작성된 글이 보기에는 좋습니다. 하지만 용도가 정해져 있어 사용되는 경우는 적을거 같습니다.
대부분 소설이나 작문을 하는 경우만 가능한 작업입니다. 글이 길게 진행되는 경우에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도 작가가 되지 못한다고 장담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알아두면 좋은 기능인거 같습니다. 글을 작성하다 보면 생각보다 새로운 감각이 나옵니다. 옛 느낌도 있지만 간결하고 단조로움이 고급스러운거 같습니다.
원고지 페이지 생성
다음은 원고지 페이지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상단 메뉴중에 [쪽]-[쪽나누기] 버튼을 선택하면 원고지의 다음 페이지로 자동으로 이어지게 생성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원고지를 자동으로 늘릴수 있습니다.
한글 원고지 쪽 번호 설정
원고지 양이 많아 지면 내부에 쪽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옵니다. 메인 화면에서 상단에 [ 편집 ] – [ 바탕쪽 ]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탕쪽 화면에서 설정이 끝나면 문서 상단 왼쪽 쪽번호가 나옵니다. 이걸 활용하여 페이지 수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한글 원고지 만들기를 알아 봤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용도인 만큼 다양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어느 것보다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니 편이성도 높은편입니다. 예전에는 원고지를 직접사서 만년필로 작성하는게 멋이었는데 요즈음 그럴 일이 별로 없네요. 하지만 한글로 작성하다 보면 이런일은 없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