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표 안 커서를 표 밖으로 꺼내기

한글 표 안 커서를 표 밖으로 꺼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한글 문서를 작업 하다보면 표의 커서가 밖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 작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한글에서 설정을 풀어야 합니다.

한글 표 안 커서 표 밖으로 꺼내기 방법

  1. 한글문서에서 [ 표 ]를 만듬
  2. [ 편집 ] – [ 표 ] 클릭 – [ 표 만들기] 설정
  3. 해당 표 선택 후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 개체 속성]
  4. 표/셀 대화상자 [ 기본 ] – [ 위치 ] – [ 글자처럼 취급 / 해제 ]
  5. [ 본문과의 배치 ] – [ 글 앞으로 / 글 뒤로 ] 2개중 하나 선택
  6. [ 설정 ] 마무리


한글을 작업하다 보면 난감한 일들이 있습니다. 표를 만들고 작업을 하는데 커서가 표 밖으로 이동하지 않은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 같은 경우는 종종 있는데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표 개체 속성상 [ 표 ] 자체를 [ 글자처럼 취급 ]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다음 글자로 넘어가는게 아니라 그안에서 정체되어 있는겁니다.

한글에서 표 만들기

먼저 한글문서에 [ 표 ]를 만들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표는 [ 편집 탭 ]에서 [ 표 ]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해당 표 만들기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자신이 원하는 표를 옵션 설정할 수 있습니다.

표 만들기 단축 키 [ CTRL + N, T ]

한글 표 안 커서를 표 밖으로 꺼내기


표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칸과 줄을 기본으로 구성하여 만들면 되고 [ 크기 ] 지정, [ 표 마당 ] [ 표 속성 ] 등을 설정하면 표 만드는데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한글 표 안 커서 표 밖으로 꺼내기 설정방법

표가 만들어졌다면 이젠 표로 이동하여 표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메뉴중에 [ 개체 속성 ]으로 들어가면 대화상자 [ 표/셀 속성]에서 [ 기본 ]에서 설정을 바꿉니다.

한글 표 안 커서를 표 밖으로 꺼내기

표 안 커서를 밖으로 꺼내는 방법 (요약)

1. [ 표 ] 선택 – [ 오른족 마우스 클릭 ]
2. [ 개체속성 ] – [ 표/셀 속성 ] 대화상자
3. [ 기본 ] – [ 위치 ] – [ 글자처럼 취급 (해제) ]
4. [본문과의 배치 ] – [ 글앞으로, 글 뒤로 두중 하나 선택 ]
5. [ 설정 ] 마무리
한글 표 안 커서를 표 밖으로 꺼내기


[ 위치 ] – [ 글자처럼 취급 / 해제 ] 하고 [본문과의 배치 ] 선택 후 [설정]을 누르면 됩니다. 그렇게 설정이 끝나면 방향키로도 다음 커서로 이동을 합니다.

한글 표 안 커서를 표 밖으로 꺼내기

한글 표 안 커서를 표 밖으로 꺼내기 [ 단축키 ]

다음은 한글 표 안에 커서를 [ 단축키 ]를 활용해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원하는 부분에 커서를 이동합니다. 그리고 [ (SHIFT + ESC) ] 누르면 밖으로 빠지고 [ ENTER ]를 누르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 (SHIFT + ESC) + ENTER ]

한글 표 안 커서를 표 밖으로 꺼내기

이렇게 되면 표안으로 제한되었던 커서가 바로 다음 단위로 이동을 합니다. 간단하지만 이건 제한은 한시적으로 풀어주는 효과만 있을 뿐 기본 설정을 풀어주어야 작업하는데 수월 합니다.

[ 한글 유용한 기능 모음 ]
한글 그림 겹치기 방법
한글 각주 다는법 및 설정
한글 글자 겹치기 방법
한글 워터마크 삽입 및 지우기
한글 쪽번호 오류 해결 및 수정
한글 표에 자동의 숫자 채우기
한글 수식 공식 입력 방법

마무리 정리

한글에서 단축키나 설정을 통해 표에서 갇힌 커서를 다음 단계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상단히 편하지만 기본값을 재설정 해줘야 전체적으로 업무 능률이 높아 집니다.

간단한 작업이거나 한번만 사용해야 한다면 단축키 사용을 권장합니다. 여러개의 작업과 복잡한 표를 작성 할때는 매뉴 재설정을 추천하고요. 이렇게 자신의 작업 난이도에 맞춰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누구나 편한 작업 부분이 있을겁니다. 자신의 스타일도 있고요. 하지만 누구보다도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