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사용하다보면 강조해야 하는 문구나 단어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바탕색을 바꾸거나 글자 색을 바꿀수도 있지만 이보다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에서 제공되는 형광펜 기능이 있는데 현실에서 형광펜을 사용하듯이 사용이 용이하다.
한글 형광펜 사용법 (요약)
- 한글 문서를 불러옵니다.
- 상단 메뉴 [ 서식 / 탭 ]에서 [글자모양] 이동
- [글자모양]에서 [ 형광펜 ] 메뉴 클릭
- 형광펜 [ 색상 설정 ] – [ 색상 불러오기]
- 해당 글로 이동 – 마우스를 끌어 블록 설정
한글 형광펜 사용 방법
형광펜을 사용하다보면 마우스를 이용하여 형광펜을 사용하듯 이용이 가능합니다. 설정도 단순합니다. 그럼 한글 문서를 불러오고 상단 메뉴를 보면 됩니다. [ 서식 탭 ]을 이동을 합니다. [ 글자모양 ]에서 [ 형광펜 ] 모양을 클릭을 합니다.
1. [서식]-[글자모양] 이동 2. [ 형광펜 ] 메뉴 클릭 – [ 대화상자 ] 3. [ 대화상자 ] – [ 색상선정 ] 4. 원하는 문단이나 글에 [ 마우스로 블록 ] 5. 작업이 끝나면 [ ESC ] 선택하여 초기화 |
형광펜을 클릭하면 다양한 색상이 보입니다. 여기서 색을 골라서 색상을 칠하면 됩니다. 색상을 선택하면 해당 글로 이동하고 [ 마우스로 블록 ]을 지정하여 형광펜으로 색을 입힐 수 있습니다.
색상 선택은 여러개를 구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있는 색상도 있지만 새로운 색을 만들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특히 문서에서 강조를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식인데 생각보다 눈이 확 들어 옵니다.
형광펜으로 칠하고 나서 형광펜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ESC] 키를 사용하면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다시 한글을 기본으로 돌아 옵니다. 다시 형광펜을 칠하고 싶다면 [ 형광펜 / 메뉴 ]를 활용해서 다시 작성이 가능합니다.
한글 형광펜 지우기
형광펜 설정된 상태에서 지우고 싶은 영역에 블록을 지정합니다. 다시 지우고자 하려면 [ 메뉴 / 형광펜 ]를 다시 클릭합니다. 형광펜 상세 화면이 나오는 상단에 [ 색상 / 없음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형광펜으로 지정된 페이지가 색이 지워집니다.
1. 형광펜 설정 문서 불러옴 2. [메뉴/형광펜] 설정 – [ 색상 없음 ] 3. 형광펜 설정된 영역 – [ 마우스로 블록 지정 ] 4. [ ESC ] 설정 |
[ 형광펜 / 색상 없음 ]을 지정하고 원하는 곳에 영역을 마우스로 끌면 그동안 작업되었던 형광색들이 지우집니다. 이렇게 두가지 방법으로 형광펜을 지울수 있습니다.
형광펜 지우기 작업이 끝나면 [ ESC ] 로 작업을 종료 해야지 다른 작업이 가능합니다. 형광펜 사용이 끝나면 바로 [ ESC ] 초기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한글 형광펜 인쇄 방법
형광펜으로 작업이 끝났으면 문서에 작업한 곳마다 색일 칠해져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인쇄할대 바로 출력물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출력시에도 설정을 해줘야 인쇄시 반영이 되어 출력이 됩니다. 먼저 [ 파일 탭 ] 이동하고 [ 인쇄]를 누릅니다.
1. [ 파일 ] – [ 인쇄 ] 클릭 2. [인쇄 / 대화상자 ] – [ 확장 탭 ] 이동 3. [ 선택사항 ] – [ 형광펜 ] 선택 4. [ 미리보기 ] – 내용 확인 후 [ 인쇄 ] 진행 5. [ 출력 확인 ] |
[ 인쇄 대화상자 ]가 나오면 [ 확장 탭 ]으로 이동을 합니다. 해당 화면으로 이동을 하면 하단에 [ 선택 사항 ]이 나오는데 [ 형광펜 ]목록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체크를 해야지만 인쇄시 형광펜이 반영이 됩니다.
혹시 몰라 [ 미리보기]를 누르면 출력될 화면이 나옵니다. 색상을 지정한 화면이 나와야지만 오류가 없는 화면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종 미리보기까지 진행이 끝났다면 [ 인쇄 ]를 누르면 출력이 됩니다.
[ 한글 유용한 기능 모음 ] ▶ 한글 그림 겹치기 방법 ▶ 한글 각주 다는법 및 설정 ▶ 한글 글자 겹치기 방법 ▶ 한글 워터마크 삽입 및 지우기 ▶ 한글 쪽번호 오류 해결 및 수정 ▶ 한글 표에 자동의 숫자 채우기 ▶ 한글 수식 공식 입력 방법 |
마무리 정리
이렇게 한글을 활용한 형광펜 사용을 알아 봤습니다. 인쇄를 안할 때도 사용이 가능하니 좋은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확인하거나 누구나 쉽게 알아볼수 있는 기능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눈에도 잘 들어 옵니다.
문단 등에 설정을 하는 것보다 간단하면서도 편한 방법입니다. 업무 처리 시에도 하나씩 기능을 배워 두면 생각보다 사용할때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