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차 보험 없으면 사고시 보상 처리 방법

자동차 자차 보험 없으면 사고시 보상은 어떻게 처리 자동차 사고시 자차 보험이 없다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차의 경우 자동차보험에 포함되는 옵션중 하나입니다. 해당 자차는 책임보험 내역에 포함되지 않고 선택사하으로 자차는 차량 사고시 내차에 대한 보상을 말합니다.

자차 보험 이란

자동차보험중에 자차보험은 자기 차량 손해 담보 특약이라고도 불ㄹ립니다. 일반적으로 자차의 경우 책임보험 의무가입 사항은 아닙니다. 자신의 차량이 사고시에 보수를 위하여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책임보험에는 자차가 아닌 타인의 차량에 대한 보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자차는 자신의 차량을 보호하는데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자동차 자차 보험 없으면 사고시 보상 처리 방법
자동차 자차 보험 없으면 사고시 보상 처리 방법

사고시에 자신의 차량을 보호하는 부분이라 신차의 경우에는 무조건 가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차량이 노후되거나 폐차 등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자차를 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상당히 고민을 해야 합니다. 몇십만원 아끼려고 하다가 몇백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나 모르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차를 가입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차 보험 보장 내역 현황

자기차량 손해 담보특약인 자차 보험은 나의 차를 고치는데 사용하는 보험입니다. 해당 자차 보험은 단순사고나 침수 자연재해 등 가해자가 없는 차량 사고도 보장을 해줍니다.

자차 보험 보장내역은 일반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보장은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에서 처리를 해줍니다. 자신의 차량이나 신체에 대해서는 대인배상 2와 자기신체사고, 자기 차량손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등을 보장해 줍니다.

자차 보험 미가입 차량의 경우

자동차 자차 보험 없으면 사고시 보상 처리 방법
자동차 자차 보험 없으면 사고시 보상 처리 방법

자차를 미가입하였다면 차량 복구 비용을 모두 자담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송이나 피해 보상 청구 등 처리를 본인 스스로 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차보험이 가입되지 않았다면 모든걸 자담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기차량 손해 담보 특약에 가입되었다면 단독사고나 자연재해 태풍 침수 등 사고, 개인 과실 사고에 의한 파손도 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차 미가입 차량은 모든 책임을 자신이 지고 본인의 차량을 수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고차량 보험과 연계하여 처리도 되지 않아 불편한 사항들이 많습니다.

자차보험으로 잔기스 보상처리

자차보험이 있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잔기스 등도 처리가 됩니다. 주차중에 다른 차량이 긁거나 파손하고 도망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뺑소니나 상대방이 보험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도 자차보험만 있으면 간단히 처리가 가능합니다.

마무리

자동차 보험에서 자차보험은 신차는 물론 중고차의 경우에도 가입을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자차 보험료가 비싸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얼마안되는 금액을 아낄려고 예측 불가능한 사고를 대비 안한 것이 불합리한거 같습니다.

번거롭더라도 자동차 자차보험은 필히 가입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