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A 동적 자산배분 전략 투자법(강환국)

VAA 전략 투자법

  1. 공격자산 4개, 방어자산 3개 자산 구성
  2. 공격자산 중 가장 잘나가는 자산을 사고
  3. 자산 중 한개라도 마이너스 수익이면 수비자산 이동
  4. 수비자산은 가장 잘나가는 자산 매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자산을 관리합니다. 하지만 금융공부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예금이나 적금 밖에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등을 감안하면 현금은 쓰레기입니다. 물가상승률도 방어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그래서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전략을 공부해야 합니다. 특히 자산을 안정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산배분이 필수 입니다. 거기에 복리의 마법을 사용하면 자산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장기적으로 투자에 대한 확신을 갖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최대수익 = 복리 * 시간



1. VAA 자산배분 자산들

( VAA 전략 자산들 )

○ 공격 자산 : SPY, VEA, VWO, AGG = 미국주식, 선진국 주식, 개발도상국 주식, 미국 잡채권
○ 수비자산 : SHY, IEF, LQD = 미국 단기국채, 미국 중기채권, 미국 회사채


2. 상대모멘텀 전략 적용

공격 자산중 ( SPY, VEA, VWO, AGG ) 가장 잘나가는 자산을 매수하고 투자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공격자산은 미국주식과 선진국 주식, 개발도상국 주식, 미국 잡채권으로 나눠는데 크게 4개로 구분하여 구성합니다.

여기서 모멘텀이 나오는데 가장 잘가나는 주식이 계속해서 잘나간다는 통계에서 나오는 전략 방식입니다. 모멘텀 투자를 기반으로 전략을 만든것으로 보여집니다.


3. 절대모멘텀 모니터링 적용

다음은 절대 모멘텀 전략을 적용하는 부분입니다. 매도 조건으로 보면 되는데 최근 수익이 마이너스 수익이면 모두 매도하고 수비자산으로 이동을 합니다. 매수는 가장잘 나가는 자산을 매수하고 매도는 마이너스 수익이 나면 파는 전략으로 최대손실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4. 최근에 잘나간 자산 정의

여기서 가장 잘나가는 자산이라는 것은

최근 1개월 수익을 높게 평가

(12 * 최근 1개월 수익) + (4 * 최근 3개월 수익) + (2 * 최근 6개월 수익) + (1 * 최근 12개월 수익)



5. VAA 전략 리밸런싱

여기서 자산에 대한 리밸런싱은 1개월 기준을 진행합니다. 그 기준은 본인이 정해도 되지만 매월 말일로 정하는게 쉽겠습니다. 월말에 자산의 기준값을 적용하여 ‘최근 잘나가는 자산’의 기준으로 확인합니다.

6. 공격자산을 팔고 방어자산 매수

여기서 공격자산을 매도하면 그냥 있는거 아닙니다. 공격자산을 매도하고 다시 수비자산중에 가장 잘나는 자산을 매입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합니다. 자산들은 대부분 상관관계가 적기 때문에 수익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요약 / VAA 동적 자산배분 전략)

이번 전략은 복잡하긴 하지만 기본 지식만 있다면 쉽게 이해가 될겁니다. (상대모멘텀 + 절대모멘텀 + 최근 한달 수익 + 수비자산 매입) 으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한달에 한번씩 리밸런싱을 해야하지만 전략에 대해서는 상당히 높은 수익과 방어률을 볼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강환국님의 할 수 있다. 알고투자를 봐주세요. 제가 리뷰한 내용은 정리부분이지만 진솔한 자료는 강의자료를 보면서 공부하시는게 좋을 겁니다. 평생 투자공부는 필수라고 합니다.

374. 최강전략 VAA – 50년만에 원금 3,800배!